fn_next_go()-3.jpeg


고대의학에서 현대의학까지, 동양의학에서 서양의학까지…… 동서고금에 걸쳐 인류가 걸어온 치유의 여정을 만나다. “환자 중심적인 의료와 우리의 필요에 적합한 의료를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인가?”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로이 포터와 8명의 저자들은 먼 과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류가 행해온 치유의 전통을 포괄적으로, 편견 없이 들여다 보고자 한다.


전 세계의 다양한 치유전통을 살펴보고, 그들의 공통적 뿌리를 찾고, 서로 다른 치유전통 간에 이루어진 문화교류의 역사를 더듬으면서 어떤 하나의 전통만이 의학을 독점할 수 없다는 사실을 보여준다. 동양의 전통의학과 서양의 과학적 의학이 인류의 미래를 위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분리보다는 통합의 가능성을 점치는 것이다. 


‘그림으로 보는 의학사’라고 할 만큼 풍성한 시각자료들로 지루할 틈이 없기 때문이다. 중국 고전의학서 《황제내경》에 실린 수백 개의 혈자리를 묘사한 그림을 비롯해 평소 접하기 힘들었던 동서양의 고대 의학문헌 속 삽화들을 담아냈을 뿐만 아니라 주요 의학도구들과 수술 장면, 역사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던 동서고금의 치유자들, 다양한 문화권별로 한 시대를 대표했던 치료법과 사회상을 묘사한 그림과 사진들로 가득하다. 다양하고 귀중한 일차 자료들 덕분에 독자들은 역사 속 치유의 현장과 발자취를 한층 생생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.



목차


역자 서문_동서고금에 걸쳐 인류가 걸어온 치유의 여정을 만나다

머리말_치유의 역사를 통해 현대의학의 갈 길을 묻다

의학사 연표


01 의학의 역사_의학의 기원에서 현대의학까지

02 서양의학의 발전_치유에 대한 서구의 공헌

03 약초학_가장 오래된 전통

04 균형 있는 신체_의학의 동적 균형

05 수술과 처치_금기를 넘어선 역사

06 치유와 마음_정신의학에서의 마음, 신체 그리고 정신

07 역사 속의 치유자들_다문화적 관점

08 동서양의 만남_전인적 전통의 대두


참고문헌

찾아보기